인천교구

반주골 이승훈 베드로 묘

by 관리자 posted Jan 26, 2016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반주골 (이승훈 베드로 묘)

 

 

 
 
 

반주골에는 한국 최초의 영세자이자 창립 선조의 한 명인 이승훈 베드로의 묘와 장남 이택규와 3남 이신규 마티아 순교자의 묘가 있습니다. 24세의 젊은 나이에 진사시에 합격했으나 벼슬길을 단념한 그는 당대의 명문가인 마재의 정씨 가문 정약용의 누이동생과 결혼하여 그들로부터 깊은 영향을 받았습니다. 당대의 석학들과 함께 천진암 강학회에 참석하던 중 이벽의 권유로 1783년 말 동지사를 따라 북경으로 가서 교리를 배워 이듬해 그라몽 신부에게 세례를 받고 한국 최초의 영세자가 되었습니다.

영세 후 교리서와 성물 등을 갖고 귀국해 강학회 동료들에게 세례를 베풀고 명례방 집회를 갖고 가성직제도를 주도하는 등 신자 공동체를 형성시켜 마침내 한국 천주교회를 창설하는 데 밑거름이 되었습니다. 을사추조적발사건(乙巳秋曹摘發事件)과 조상 제사 문제, 부모의 적극적인 반대 등으로 잠시 교회를 떠나기도 했으나 다시 돌아와 1801년 신유박해 때 순교하였습니다. 조선 교구 설정 150주년을 기념한 1981년 반주골에 안장되었던 이승훈의 유해는 천진암의 한국 천주교회 창립 선조 묘역으로 이장되어 정약종, 권철신 · 일신 형제, 이벽 옆에 나란히 모셔졌습니다. 이승훈 묘는 2011년 12월 인천시 기념물 제63호로 지정되었습니다. 인천교구는 2014년 1월에는 묘역 일대를 역사문화기념관과 순례길 등을 갖춘 역사문화공원으로 조성할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관할교구

인천교구

주소

인천시 남동구 장수동 산 132-1

연락처

032.464.0888

홈페이지

 

관련기관

인천교구 만수 1동 성당

기타

인천시 기념물 제 63호

 
  • 위 내용 및 사진은 가톨릭 굿뉴스 www.catholic.or.kr, 한국의 성지와 사적지 www.paxkorea.kr, 마리아사랑넷 www.mariasarang.net, 구글 www.google.com에서 발췌하여 서울 마리아 센터에서 편집하여 홈페이지에 게시하였습니다.